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516
# 1516 게임 개발
from collections import defaultdict, deque
n = int(input())
ans = [0] * (n+1)
#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시간
time = [0] * (n+1)
# 진입차수
degree = [0] * (n+1)
q = deque()
# 간선표현
graph = defaultdict(list)
#위상 정렬 알고리즘
for i in range(1, n+1) :
build = list(map(int,input().split()))
time[i] = build[0]
for j in build[1:-1] :
graph[j].append(i) # j -> i
degree[i] += 1 # j -> i 이기에 진입차수에 1을 더해줌
for i in range(1, n+1) :
# 진입차수가 0인 건물을 큐에 넣음
if degree[i] == 0 :
q.append(i)
ans[i] = time[i]
# bfs 탐색
while q :
now = q.popleft()
for i in graph[now] :
degree[i] -= 1
# 제일 오래 걸리는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시간으로 ans값을 구함
ans[i] = max(ans[i], time[i] + ans[now])
if degree[i] == 0 :
q.append(i)
for i in range(1,n+1) :
print(ans[i])
상단에 collection 모듈의 defaultdict을 사용하면 key 값이 존재하지 않아도 내부적으로 디폴트 값을 줄 수 있어 key 값을 1로 초기화하는 작업을 생략할 수 있다. 위에 코드에서는 간선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했다.
그리고 이 문제에서 건물은 동시에 여러 개를 지을 수 있기 때문에, 어떠한 건물을 짓기 위해 필요한 건물들 중에서 짓는데 가장 오래 걸리는 건물의 시간만 고려하면 되기 때문에 건물들을 노드라고 볼 때, 진입차수를 낮춰가며 정렬하는 위상 정렬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한다.
https://freedeveloper.tistory.com/390
위상 정렬 알고리즘에 대해서 위 링크를 참조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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